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이재용의원 입니다.

이재용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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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의원

  • 직위 : 의장
  • 선거구 : 마 선거구 (소초면,개운동,명륜1동,봉산동,행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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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시정질문 보기 : 제목, 질문자, 답변자, 회기,일시, 조회수, 질문, 답변으로 구분
제 목 치악산 바람길숲 조성사업에 대하여(서면답변)
질문자 이재용
답변자 시장 원창묵
회기 제214회
일시 2019-12-16
조회수 56
질문   치악산 바람길숲 조성사업에 대하여 폐선부지를 바람길숲으로 조성하면서 기존 철도 노반과 구조물 교량 등을 활용한다고 들었는데, 철도 노반이 철거가 되지 않는다면 인근 주민들의 80년간의 도시통합 기대가 상실된다고 생각합니다.

  폐선부지의 구간별 활용계획과 선형에 따른 구간별 기존 노반 존치 및 철거 계획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람길숲 조성사업에 사업비가 약 200억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비용으로 폐선부지를 시에서 매입하여 4차선 도로를 개설하는 것이 실효성이 훨씬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2009년 4차선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부분은 우선 4차선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검토는 하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곧 있을 연초순방과 관련하여 봉산동 지역 순방 시 직접 시장께서 상기 질문과 관련한 설명을 포함한 본 사업 전반에 대하여 주민간담회 계획이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이재용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폐선부지 구간별 활용계획 및 노반 철거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치악산 바람길숲 조성사업은 원주역부터 행구수변공원까지 9㎞로, 1구간부터 3구간까지 특색 있는 테마별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1구간은 원주역부터 봉산동 터널 앞까지 2.6㎞ 구간으로, 이색적인 철도 정원숲길을 조성하고, 철도와 인접하여 살아온 지역주민들의 80여 년간 단절된 생활환경을 복원하기 위해 철도 노반을 현재 지반에 맞도록 최대한 높이를 낮추겠습니다.

  2구간은 봉산동 터널 이후부터 못골 입구까지 3.2㎞ 구간으로, 농촌경관과 어울리는 풍경길을 조성하고, 나머지 3구간은 행구수변공원까지 3.2㎞로, 치악산이 조망되는 사계절 아름다운 숲길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바람길숲은 일부 교량과 터널 구간을 제외한 전체 구간의 철도 양안을 최대한 평탄화하는 것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모사업비로 폐선부지를 시에서 매입하여 4차선 도로를 개설하자는 의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바람길숲 조성사업은 산림의 맑고 찬 공기를 도심으로 유입하여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본 사업비는 토지매입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09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4차선 도로의 개설 여부는 현재 사용 중인 주변 도로의 교통상황과 수요 등을 분석 후 사업시기 및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업이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랫동안 철도로 인하여 단절과 고립으로 침체되었던 지역경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변환경을 고려한 바람길숲 조성과 도로 개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연초순방 시 본 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과의 간담회 계획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에 대하여 의원님이 질문하신 내용을 포함한 전반에 대하여 곧 있을 지역순방 시 주민 여러분께 설명드리고, 의견도 수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재용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