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권아름의원 입니다.

권아름 의원

권아름 의원

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권아름 의원

  • 직위 : 행정복지부위원장
  • 선거구 : 나 선거구 (호저면,무실동)
  • 소속정당 : 더불어민주당
  • 연락처 : 033-737-5040
  • 이메일 :

홈 > 의원회의록 > 시정질문

  • 프린터
  • 의회홈으로
  • 이전으로
  • 공유하기

시정질문

시정질문 보기 : 제목, 질문자, 답변자, 회기,일시, 조회수, 질문, 답변으로 구분
제 목 아동친화 도시 추진 계획은?
질문자 권아름
답변자 시장 원강수
회기 제245회
일시 2023-12-18
조회수 33
질문   저는 오늘 도시의 특성과 성격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아동친화시스템을 구축한 진정한 아동친화도시 원주시를 염원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19년 6월 아동친화도시 추진을 위해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한 원주시는 2021년 12월 인증신청 이후 6가지 요소에 대해 보완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24년 6월이라는 보완자료 제출 기한을 6개월 남겨둔 지금까지 약 5개월이 소요되는 보완 필수자료인 친화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사업 추진에 의지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이번에 보완자료가 제출되지 않으면 다시 신규신청 절차를 밟아야 하고, 그럴 경우 6,000만 원의 조성용역비 예산을 추가로 지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앞으로 원주시의 아동친화도시 추진계획에 대해 보완사항 위주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아동친화도시 업무를 위한 전문성이 있는가?

  둘째, 추진위원회가 잘 구성·운영되어지고 있는가?

  셋째, 원주시는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가입니다. 
답변   먼저 아동친화도시 업무를 위한 전문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년 7월 1일 팀장 1명과 팀원 3명으로 보육아동과 내 아동친화팀을 신설해 아동양육시설 운영·관리, 기능보강사업, 아동수당, 육아기본수당, 결식위기아동 급식지원, 실내놀이터 조성, 아동 관련 행사, 아동친화도시 및 디딤씨앗통장 업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인증기관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는 아동친화도시 업무 전담을 권고하고 있지만, 인사이동 등으로 연속성이 결여돼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원주시는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실시한 2022년 아동정책영향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됐습니다. 아동정책영향평가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아동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는 제도로, 아동 친화적 행정을 실현한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아동 관련 정책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추진위원회가 잘 구성·운영되어지고 있는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는 2020년 6월 위원 14명으로 구성돼 2020년 10월과 2021년 3월, 총 두 차례 회의를 개최했으며, 또한 아동권리를 대변하는 법률전문가로 구성된 아동권리옴부즈퍼슨 위원 2명을 2021년 4월 위촉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추진위원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주시는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원주시는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아동권리교육,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동들과 소통하고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23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강원지역본부와 협약을 맺고 2022년 2,085명, 2023년 1,359명 등 매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내 친구 권리와 손잡아요’라는 교육명으로 아동 권리 워크북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해 아동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과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정책 제언 운영을 통해 매년 다른 주제로 아동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안전을 주제로 28명이 활동해 6건의 정책 제언을 해당 부서에 전달했으며, 2023년에는 환경을 주제로 33명이 활동해 8건의 정책제언을 전달하는 등 아동의 의견이 시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2020년 10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아동 정책 100인 시민참여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원주시는 아동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