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원주시의회

제210회 제3차 산업경제위원회(2019.05.16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원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0회 원주시의회(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회의록
제3호

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5월 16일 (목)

장 소: 산업경제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농업기술센터, 예산안조정)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농업기술센터, 예산안조정)


(10시01분 개의)

○위원장 곽문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10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3차 산업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농업기술센터, 예산안조정)

(10시01분)

○위원장 곽문근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계속 상정합니다.

오늘은 계속해서, 농업기술센터소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진행은 제2차 회의와 같은 방식으로 의사일정순에 의해 해당 과장님께 질의답변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농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정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우명기 농정과장 우명기입니다.

농정과 소관 예산안은 369~377쪽까지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이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숙은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이숙은 위원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농업마이스터대학 운영에 대한 것을 좀 여쭈어 보려고 그러는데, 학비를 대학에 지원해 주시는 거라고 말씀하셨죠?

○농정과장 우명기 지금 원주시에서는 상지대학교하고 학생들이 14명이 사과반 하나, 한우반 둘, 참다래반 11명 그래가지고 14명이 금년도에는 다니고 있는데, 학비에 국비가 50%, 도비가 8.9%, 지자체 부담금이 20.8%, 자부담이 20.3% 해가지고 14명에 대한 학비하고 운영비를 지원해 주는 겁니다.

이숙은 위원 1년씩 하는 위탁교육 개념이라고 보면 되나요?

○농정과장 우명기 예.

이숙은 위원 대상은 농업인이면 누구나?

○농정과장 우명기 원주시 관내 농업인이 상지대학교에 과별로다가 입학을 해서 확정이 되면 예산편성해서 지원해 주는 사항입니다.

이숙은 위원 확정이 되면 이건 1년 코스로 하는 거죠? 그냥.

○농정과장 우명기 1년 코스입니다.

이숙은 위원 그러면 올해 내가, 예를 들어서 해당 과를 하고 다음해 다른 과로 했을 때 그때도 똑같이 혜택을 받을 수 있고요.

○농정과장 우명기 그런데 대부분들이 이건 전문과정이기 때문에 1개 과만 이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숙은 위원 올해 1개 과를 이수하고, 내년에 다른 과를 또 하고 싶다면 그때도 또 받을 수 있나요?

○농정과장 우명기 거의 그렇게……

이숙은 위원 하는 사람은 없고요?

○농정과장 우명기 하는 분들이 안 계십니다.

이숙은 위원 아, 그렇구나. 그게 좀 궁금했었어요.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우명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정과장 우명기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다음은 로컬푸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로컬푸드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로컬푸드과장 최규홍입니다.

로컬푸드과 2019년 제2회 추경은 378~382쪽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영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덕 위원 과장님, 장영덕 위원입니다.

380페이지에, 시설비로 원주시 농산물판매장 설치 3개소 해서 1억 4,000만 원, 신규사업인가요? 이것은.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이게 당초 본예산에 섰었는데요. 처음에는 도에서 민간자본보조로 세웠다가 지원성격과 맞지 않는다 그래서 시설비로 돌렸습니다. 통계목만 변경시킨 겁니다.

장영덕 위원 3개소는 확정이 이미 되어 있는 상황이잖아요? 그렇죠?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서곡의 판부에 2개, 흥업에 한 군데 해가지고 세 군데입니다.

장영덕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조창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창휘 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조창휘 위원입니다.

378쪽에, 아로니아과원 정비 지원사업이 있어요.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예.

조창휘 위원 폐원을 한 모양인데, 아로니아농가들이 관내에 몇 농가나 되나요?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 게, 300평 이상으로 하면 15농가에 7.4ha 정도 됩니다.

조창휘 위원 폐원의 원인은 뭔가요? 판매가 안 돼서 그러나요?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가격이, 처음에는 이게 고소득작물이라고 해가지고 재배를 했었는데요. 지금 너무 과잉생산돼 가지고 폐원하고 있습니다.

조창휘 위원 그럼 여타 농가들도 다 폐원신청을 할 것 아닌가요? 경제성이 없다 보면.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저희가 신청을 받았는데요. 원주는 호저에서 두 농가만 지금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한 2ha 정도. 아, 2ha가 아니라 6,600㎡.

조창휘 위원 이것이 장려시키고, 또 심었을 때 비용이 많이 들어갔을 것 아니에요.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예, 그런데 지금 이것은 국·시비만 지원해 주는 것으로 되어 있어가지고요. 국비가 50% 지원하고, 저희가, 지자체가 50% 부담해가지고 지원해 주는 사항입니다.

조창휘 위원 전혀 아로니아 소비가 안 되나요?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지금 농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게 많은가 봐요. 아로니아가 타 작물보다 맛이 떫은맛이 있고 그러니까 소비가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조창휘 위원 전국적으로 농가숫자도 많이 늘어났죠?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예, 많이 늘어났습니다.

조창휘 위원 이것을 보면, 여타 농가들도 다 폐업신청을 한다고 봐야 되겠네요.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앞으로 계속 가격이 이렇게 되면 아마 폐원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조창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로컬푸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최규홍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로컬푸드과장 최규홍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다음은 축산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축산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축산과장 이하영입니다.

축산과 소관 예산안은 383〜389쪽까지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영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덕 위원 과장님, 장영덕 위원입니다.

383페이지에, 치악산한우축제 보조로 8,000만 원, 3,000만 원 추가로 예산이 세워졌는데요. 치악산한우축제 계획이 어느 정도 잡혔습니까?

○축산과장 이하영 계획은 댄싱카니발 할 때 그때 같이 하는 것으로, 작년처럼 댄싱카니발 그때하고 같이 겸해서 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장영덕 위원 1차 추경 때인가요? 제가 소장님께도 건의드리고, 우리 과장님께도 건의드렸던 내용인데, 치악산한우축제 날짜에 대한 부분을 고민을 해봐 주십사 하고 부탁을 드렸는데, 그 부분은 반영이 안 된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축산과장 이하영 위원님, 그때, 삼토페스티벌 할 때, 그때 그게 더 낫지 않느냐 그렇게 얘기했는데, 지금 보면 축협하고 협의해야 될 사항이고, 헌데 삼토페스티벌 그때도 치악산축제는 아니지만 판매행사를 같이하는 것으로 하고, 잠정은 댄싱카니발로 하는 것으로 됐습니다.

장영덕 위원 제가 그때 말씀드렸던 부분은 삼토 때가 아니었고요. 우리 인근지역의 유명 한우축제 날짜와 같은 날짜로 하는 것을 추천드렸었던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근지역의 한우축제 언제 하나 살펴봤더니 10월 19일에서 23일까지 진행하는 걸로 확인이 되는데, 한번 날짜를 다시 한 번 고민해봐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고, 인근지역의 한우축제 방문객들의 상당수가 우리 원주시민인 것으로 파악되고, 보고서에도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우리 치악산한우가 맛이나 이런 것에서는 전혀 뒤지지 않다고 생각하고, 다만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브랜드 경쟁력, 브랜드 인지도, 경쟁력이란 표현은 잘못된 표현인 것 같고요. 브랜드 인지도에서 조금 떨어지는 것, 그리고 인근 지역에 비해서 사육 두수가 좀 부족한 것, 그것이 아쉬운 부분인데, 저는 이러한 것들을 축제를 통해서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전에 축산농가분들과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두수를 늘리고 싶어도 사실은 제반시설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투자가 부담이 있기 때문에 두수를 늘리는 것에도 부담이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셨었는데, 만약에 그것이……

유통이라는 게 그렇지 않습니까? input이 있으면 output이 있는 것이고, output이 있으면 input이 있는 것인데, 소비자들이 그만큼 늘어나주고 우리 시민들이 좀 더 우리 치악산한우를 이용해 주신다면 충분히 축산농가에서도 수익이 있는데 왜 안 하겠습니까? 그렇죠?

○축산과장 이하영 예, 맞습니다.

장영덕 위원 그런 인지도 격상 차원에서도, 브랜드 인지도 격상 차원에서도 저는 이 축제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쟁력이 있고요. 그리고 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고민을 해봐 주셨으면 하는 바람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숙은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이숙은 위원입니다.

383쪽에 보면, 양봉 경쟁력 강화라고 하고 예산이 올라온 게 있어요. 383쪽에.

○축산과장 이하영 예.

이숙은 위원 강원양봉 토종꿀 명품육성화 사업으로 올라왔는데, 우리 원주에 지금 양봉농가가 몇 가구 정도 돼요?

○축산과장 이하영 우리 관내에서 토종벌 사육농가는 30호에 346군이 되고, 양봉은 227농가에 33,960군 정도 통계로 잡혔습니다.

이숙은 위원 지금 여기 올라온 것은 토종꿀 명품 육성을 위해서 올라온 예산이죠?

○축산과장 이하영 예, 그렇습니다.

이숙은 위원 벌통하고 자재 지원은 어떤 것을 얘기하시는 거죠?

○축산과장 이하영 토종벌은 면역증강제, 소독제, 벌통교체, 품질검사비 이런 것으로 지원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이숙은 위원 그 왜 꿀이 올라오면 꿀하고 그, 뭐야? 거르는 것 있잖아요. 꿀을 이렇게……

○축산과장 이하영 채밀기?

이숙은 위원 채밀기인가? 예. 그것은 여기에 예산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니죠?

○축산과장 이하영 토종벌은 그렇게 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채밀기를 농가들이 원하지는…… 안 그러면 여기 품목이 들어가는데, 그런 것은 지금 품목이 안 들어갔습니다. 토종벌은.

이숙은 위원 작년인가 축제장에서 한번 농업인들이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고. 그건 양봉꿀을 말씀하셨나 봐요. 그러면. 그게 좀 부족하다고.

○축산과장 이하영 예, 양봉은 그게 됩니다.

이숙은 위원 1대 정도 더 있으면…… 이걸 돌아가면서 쓰시나 봐요. 몇 대 구입을 해 가지고. 농가들이.

○축산과장 이하영 양봉농가 같은 경우는 농가당 채밀기가 다 있어야 됩니다.

이숙은 위원 1인당 다 가지고 있는 거예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이숙은 위원 그건 우리 시에서 지원한 게 아니고, 개인이 갖고 있는 거예요?

○축산과장 이하영 우리도 몇 년 동안 계속 지원을 했습니다.

이숙은 위원 그래서 그 말씀을 한번 하셔갖고 혹시 여기에 이 예산이 들어갔나 그게 좀 궁금하고, 앞으로 우리 원주에서도 토종꿀이 잘 육성될 수 있도록, 농가 수입으로 직결될 수 있도록 많은 신경 좀 써 주십사 하고 부탁드립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잘 알겠습니다. 위원님.

이숙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곽희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희운 위원 곽희운 위원입니다.

과장님, 348쪽이요.

○축산과장 이하영 384쪽요?

곽희운 위원 네, 내수면 강마을 활성화 사업 용역비가 있는데요. 이것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이 사업은 해양수산부에서 내수면지역에 ‘강마을 漁울림’이란 사업을 추진하게 됐는데, 거기에 따른, 우리가 그 사업에 공모를 하려고 하면 그 사업에 대한 타당성용역을 해야 됩니다. 용역을 해서 공모사업에 추진해야 되는데, 거기 하기 위한 용역비를 세운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수부에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개년 동안 총 30개소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개소당 100억 원인데, 이 중에 한 70억 원이 국비가 되고 나머지 한 30억 원이 지방비 사업으로 되는데, 공모를 해보려고 합니다.

곽희운 위원 공모하면, 간현유원지 안쪽에 하실 계획이신가요? 위치를 정하셨나요?

○축산과장 이하영 위치는 그쪽하고 연계가 더 좋은데, 지금 저희들 보고 있는 데가 간현 국민체육시설이 있습니다. 국토부에서 관리를 하는데, 거기를 조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체육공원 얘기하시는 건가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체육공원.

곽희운 위원 지금 4대강 하면서 공원 만들어놓은 데 얘기하시는 건가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맞습니다.

곽희운 위원 지난번에는 안쪽하고 두 군데 얘기했던 것 같은데, 공원 쪽을 더……

○축산과장 이하영 안쪽은 그게 완전 하천이 돼가지고 안 되고, 체육공원은 폐천부지를 하면 폐천부지이기 때문에 용도변경이 되면 할 수가 있는데, 그쪽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그 부분이 지금 지정면하고는, 어느 정도 그 주민들하고는 의견을 받은 상태인가요?

○축산과장 이하영 아닙니다. 이것은 확정적이다 이러면 협의를 보는데, 지금 계획 중이기 때문에 그쪽이 될지 다른 데가 될지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곽희운 위원 지정면에서도 면소재지 정비사업 하면서 체육공원 내에다가 그 사업비로 - 아실 거예요. 우리 농정과에서는 - 화장실을 지었어요. 편의시설을.

○축산과장 이하영 네.

곽희운 위원 1억 원 넘게 들인 걸로, 1억 원인가 이렇게 들인 것으로 아는데, 그러다 보니까 만약에 협의 없이 거기에다가 이 사업을 하신다고 그러면 그쪽에서도 반발이 있을 거예요. 본인들이 관리하고 사용하려고 이렇게 1억 원을 들였는데, 갑자기 이런 시설이 협의 없이 들어온다면 아마 협의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공모되고 나서 얘기보다는 사전에 협의를 먼저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예, 잘 알겠습니다.

곽희운 위원 385페이지입니다. 반려동물놀이터 관리용역 5,000만 원 세우셨는데요. 이게 지금 공원녹지과에서 흥업쉼터에다가 설치하는 것 관리하시는 용역이시죠?

○축산과장 이하영 예, 그렇습니다. 공원과에서 조성해 주면 관리는 축산과에서 맡으라고 해가지고 저희가……

곽희운 위원 언제 개장 예정이신지는 알고 계신가요?

○축산과장 이하영 원래 6월 1일 자로 하려고 그랬는데, 사업이 조금 지연되는 바람에 6월 내에는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용역비만 이렇게 올라와서 혹시 공원녹지과에서 시설 하면서 그 시설이 들어가는지는 모르겠어요. 반려동물들도 이력기 다 있지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등록이 다 되어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그것을 또 검사하는 기계가 있어야 되잖아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리더기라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리더기가 있어야 되는데, 그것은 설치를 우리 축산과에서 하나요, 아니면 공원녹지과에서 시설 하면서 하나요?

○축산과장 이하영 시설은 공원녹지과에서 다 하고, 만약에 관리해서 리더기가 필요하면 저희가 그것은 25만 원 선 정도 되니까 1대 정도 사서……

곽희운 위원 휴대용으로 할 수 있는 건가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휴대용으로요.

곽희운 위원 반려동물놀이터에 등록이 안 된 반려동물은 입장이 안 된다고 그래서 그 이력기는 어디서 설치하나 싶어서, 예산이 없기 때문에…….

○축산과장 이하영 그것은 저희가…… 휴대, 조그만 기계인데, 목에다 대고 있으면 뜨기 때문에……

곽희운 위원 25만 원 정도 필요하시나요?

○축산과장 이하영 몇 년 전에 샀는데, 한 25만 원 정도에 샀거든요. 그 정도면 1대 사지 않을까……

곽희운 위원 그럼 여기는 용역을 주시는 건가요, 아니면……. 용역을 주시는 거죠? 이건 용역이라고 표현했으니까.

○축산과장 이하영 예, 용역을 주려고 합니다.

곽희운 위원 몇 분이 근무하시는 건가요?

○축산과장 이하영 두 사람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두 분이요?

○축산과장 이하영 예.

곽희운 위원 하루 종일 두 분?

○축산과장 이하영 반려동물 성격상 주말에 오지 않습니까? 하는 분들 월요일은 쉬고,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근무하는 것으로 두 사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교대근무는 아니고, 두 분이……

○축산과장 이하영 아니, 시차를 약간 두죠.

곽희운 위원 시차를 좀 두고요?

○축산과장 이하영 만약에 10시부터 8시까지 하면, 먼저 오는 사람 있고, 두 시간 후에 와가지고 8시간씩 근무를 맞춰야 되기 때문에 두 시간 시차를 두고 출근하려고……

곽희운 위원 제가 이것 여쭈어 보는 것은, 공원녹지과에서 이것 처음에 예산 올렸을 때는, 이렇게 용역을 하고, 등록 확인하고 이런 얘기는 없었어요. 그래서 추가비용이 안 들어갈 거라고 생각을 하고 그때 예산심의를 했는데, 이제 또 이게 올라왔어요.

사실상 저는 반려동물놀이터만 만들어 놓으면 주인이 와서 같이 반려동물하고 놀다가 가는 줄 알았는데, 휀스 치고 입장하는 것을 다 확인한다고 해서…… 이게 또 추가비용이 들잖아요.

○축산과장 이하영 그래서 저희도 그것을 할 때, 반려동물 견주들이 자기들이 설치만 해 주면 한다고 했는데, 말이 그렇지. 처음엔 좀 하겠죠. 그게 똑바로 관리가 안 되면 민원이 계속 발생할 테고, 청소도 해야 되고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안 그러면 우리 직원들이 나가서 해야 되는데, 직원들이 계속 나가서 할 수는 없고 그래서……

곽희운 위원 그래서 제가 확인하는 것은, 두 분이 꼭…… 두 분 이상은 안 필요하냐 여쭈어 보는 거예요. 나중에 또 뭐, 더 필요하다……

○축산과장 이하영 저희도 생각이 그렇습니다. 하다가, 올해 1년을 해가지고 정착이 되면 내년에는 한 사람을 줄일 수도 있고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곽희운 위원 늘리시면 안 됩니다.(웃음)

○축산과장 이하영 알겠습니다.

곽희운 위원 하여튼간 자꾸 이렇게 운영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좀 지양을 했으면 좋겠어요. 설치해서…… 그런데 제가 들어보니까 유기견이 발생할까 봐 이렇게 등록확인을 하신다고 그러는데, ‘아, 그것 때문에 이걸 또 이렇게 확인해야 되나.’ 하는……

○축산과장 이하영 이것은 유기견 때문에 그런 게 아니고, 반려견이 하루 종일 주인하고 방에서만 있다가……

곽희운 위원 아니, 그게 아니라, 이것을 입장을…… 지금 등록이 안 된 반려견은 입장이 안 된데요.

○축산과장 이하영 그것을 규제해야 등록 안 된 개들도 등록을 할 것 아닙니까? 그래서 그것하고 같이 맞춰서 하려고 합니다.

곽희운 위원 에이, 거기에 간다고 꼭 등록을 할까요? 그건 아닌 것 같고. 지금 공원녹지과에서는 그 얘기예요. 공원녹지과 입장인 것 같은데, 거기다가 유기를 갈 수 있다는 얘기예요. 그래서 그것 때문에 “이력이 있는, 등록이 된 반려견만 입장을 시킨다.” 이렇게 얘기를 하셔서 또 우리 축산과 입장은 어떤 입장인지…….

○축산과장 이하영 그것도 맞는 말씀이고요. 아까 제가 했던 것도, 만약에 등록이 안 된 개가 있으면 입장을 못 하니까 등록도 홍보하는 효과도 있고……

곽희운 위원 입장할 때 등록이 됐는지 확인을 안 합니까, 그러면?

○축산과장 이하영 리더기로 확인해야죠.

곽희운 위원 아니, 그것을 반드시 하실 거냐, 아니면 안 하실 거냐 이거죠.

○축산과장 이하영 반드시 해야죠.

곽희운 위원 반드시 해야 되는 거예요?

○축산과장 이하영 네.

곽희운 위원 그렇다라면 몰라도, 저는 청소하는 정도면 이틀에 한 번이든 이렇게 용역을 줘서 해도 되는데, 이것은 상주해가지고 근무해야 되는 거니까, 그 이유가 확인하기 위한 거잖아요. 등록확인하기 위해서.

○축산과장 이하영 등록확인, 관리, 청소 다…….

곽희운 위원 청소하는 거야 뭐 하루에 한 번이나 이틀에 한 번 해도 될 것 같은데, 이 비용이 발생돼서 제가 여쭈어 봤습니다. 추가비용이 발생되지 않도록 잘 관리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예, 잘 알겠습니다.

곽희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축산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하영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축산과장 이하영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다음은 농촌자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촌자원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농촌자원과장 박준선입니다.

농촌자원과 소관 예산안은 390~393쪽까지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영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덕 위원 장영덕 위원입니다.

391페이지에, 여성친화용 농기계는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여성친화용 농기계는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도에서 추가적으로 원주시에 국비를 포함해서 7,000만 원의 사업비를 가지고 추진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계획은 과수조피제거기, 땅콩탈피기, 동력제초기, 로타리, 땅속작물수확기, 비료살포기, 파종기 이렇게 8종으로 해서 28대 정도 구입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영덕 위원 그래서 임대하시는 거죠?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예, 임대용 기계입니다.

장영덕 위원 임대사업소 통해서 하시나요?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네.

장영덕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392페이지에요. 대표음식 광고 제작·송출 2,500만 원 있는데요. 이것은 어떤 내용인가요?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저희가 기존에 대표음식에 대해서 거의 홍보를 못 했습니다. 그래서 활성화가 부진하다 보니까 저희가 금년도에는 신문하고 TV에 대표음식 홍보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영덕 위원 지금 그럼 대표음식이라고 하면 뽕잎황태밥하고 그걸로 가나요, 아니면……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원주뽕잎밥하고 복숭아불고기 두 종에다가 금년도에 용역 시행하고 있는 원주관찰사밥상이 개발되면 그 부분까지 홍보할 계획입니다.

장영덕 위원 그 아래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도 같이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그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은 대표음식에 대해서 특이하게 스토리를 담은 부분이 없어서 상차림 메뉴별로다가 지역의 스토리를 입히는 그런 콘텐츠를 개발해 볼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영덕 위원 이게 아마 지난 1차 추경 때도 존경하는 위원장님께서 이야기하셨던 것 같은데, 대표음식이 너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 같아서……. 이게 좀 자연스럽게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어야 되는데, 우리 관에서 주도해서 이렇게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별로 시민들한테 호응을 얻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좀 고민이 되는데……. 일단 알겠고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곽희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희운 위원 과장님, 농기계수리소 및 임대사업소에 자산취득한 것 중에 트랙터부착용 동력제초기가 있는데, 이게 제가 전에 한번 말씀드렸던 인삼농가가 제초하기 위한 제초 작업기인가요?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예, 그렇습니다. 트랙터부착용 동력제초기가, 원주에 인삼재배농가가 사전에 예정지 관리를 위해서 호밀 예초작업에 필요한 예초기가 되겠습니다.

곽희운 위원 발 빠르게 예산 반영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인삼농가가 제초하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번 자산취득으로 인해서 농가의 어려움이 해소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알겠습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숙은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392쪽, 자원활용 기술보급에서 치악산황골엿 상표권 서체 저작권 구입, 이게 뭔가요?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이 부분이 저희가 2011년도에 치악산황골엿이라고 하는 상표권을 등록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상표등록할 때 썼던 서체 자체가 마음대로 쓰면 안 되는 그런 폰트로 저희가 사용을 했다라고 해서 이 업체에서 저희한테 서체 무단사용에 대한, 그런 부분에 대한 재소랄까요? 그런 부분이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업체하고, “저희가 사전에 활용을 했는데, 그럼 지금에 와서 어떻게 하느냐?” 그랬더니 그 부분에 있어서는 업체에서 “지금이라도 자기네 서체를 한 번 사면 문제삼지 않겠다.” 이래서 “저희가 지금 이것을 안 쓰면 어떠냐?”고 그랬더니 “여직껏 써왔기 때문에 그것도 안 된다. 그러니까 무조건 서체를 사라.” 이런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예산을 세우게 됐습니다.

이숙은 위원 음, 그러시구나. 그럼 치악산황골엿 그쪽에 황골엿마을로 지정이 되어 있고 이렇지는 않죠? 지금.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마을 지정된 부분은 아닌데, 황골엿 자체를 황골지역에서 여러 농가가 하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상표등록을 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이숙은 위원 자연발생적으로 그 동네가 그렇게……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네.

이숙은 위원 치악산황골엿이 이렇게까지 됐기 때문에 우리 원주시에서도 적극 같이 홍보하고 해서 활성화가 되고, 상품화가 되면 상당히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상품화는 돼 있지만 좀 더 활성화될 수 있게끔, 관광객들이 사갈 수 있는 상품이 될 수 있게끔 그렇게 좀 적극 신경 써 주십시오.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네, 많이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숙은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촌자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박준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촌자원과장 박준선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다음은 농업기술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창수 농업기술과장 김창수입니다.

농업기술과 소관 예산안은 394~395쪽까지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업기술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창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창수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다음은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 윤길수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 윤길수입니다.

도매시장 2019년도 2회 추경예산은 세출예산서 396쪽입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윤길수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 윤길수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를 끝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부서별 질의를 마쳤습니다만, 질의과정에서 누락된 부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농업기술센터소장님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상현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경상현 감사합니다.

○위원장 곽문근 질의를 모두 마쳤으므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회의중지)

(11시28분 계속개의)

○위원장 곽문근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토론은 생략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산업경제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예산안 심사기간 동안,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도와주시고,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10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3차 산업경제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산회)


○출석위원

위 원 장곽문근

부위원장조용기

위 원곽희운조창휘이숙은안정민장영덕

○출석전문위원 및 담당직원

전문위원김태석

사무보좌서경욱

기록관리신지애

○출석공무원

■ 농 업 기 술 센 터

농업기술센터소장경상현

농 정 과 장우명기

로 컬 푸 드 과 장최규홍

축 산 과 장이하영

농 촌 자 원 과 장박준선

농 업 기 술 과 장김창수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윤길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