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조창휘의원 입니다.

조창휘 의원

조창휘 의원

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조창휘 의원

  • 직위 : 의원
  • 선거구 : 가 선거구 (문막,지정,부론,귀래면)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연락처 : 033-737-5052
  • 이메일 :

홈 > 의원회의록 > 시정질문

  • 프린터
  • 의회홈으로
  • 이전으로
  • 공유하기

시정질문

시정질문 보기 : 제목, 질문자, 답변자, 회기,일시, 조회수, 질문, 답변으로 구분
제 목 원주 플라워프루트월드 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하여
질문자 조창휘
답변자 시장 원창묵
회기 제211회
일시 2019-06-25
조회수 565
질문   안녕하십니까? 문막읍, 부론면, 귀래면 지역구 조창휘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원주 플라워프루트 관광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시정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편의상 문막 화훼관광단지 사업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진1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자료화면을 띄우며)

  문막 화훼관광단지 조감도입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는 원주시의 역점사업인 문막 화훼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또 삐걱대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조성 예정지인 문막읍 궁촌리 일부 부지가 법원 경매를 거쳐 매각이 최종 결정되었으며, 사업부지 확보에 차질이 생겨 관광지구 지정마저 해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진 2번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문막 화훼단지 법원 경매 현황입니다. 시장님께서는 지난 2010년 문막 화훼관광단지 조성 방침을 결정하고, 지금까지 원주시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훼관광단지 조성을 위해 2013년 의회의 동의를 얻어 화훼단지주식회사에 시민의 혈세인 3억 원을 출자하였으며, 2016년 11월 강원도로부터 관광단지로 지정 고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방침을 결정하고 사업을 추진한 지 8년이 지난 현재까지 공사 착공은커녕, 관광단지로 지정 고시된 이후 2년의 시한이 도래하기까지 사업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강원도로부터 간신히 1년의 관광단지 조성계획 기간연장 승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금년 11월까지 전체 사업부지의 3분의 2 이상의 토지를 매입하여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못하면 관광단지 지정이 해제될 수도 있습니다. 

  화훼단지주식회사의 법인자본금 30억 원은 모두 잠식되었으며, 문제는 법인자본금 30억 원 중 10%인 3억 원의 시민혈세가 투입되었지만, 이를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은 오리무중입니다. 

  더 큰 문제는 앞서 언론에도 보도된 것 같이, 사업조성 예정지의 일부가 법원의 경매를 거쳐 매각 결정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경매로 나온 토지들은 43개 필지에 총 28만 8,015㎡이며, 화훼관광단지 사업자가 은행권 대출을 받아 매입한 부지들로, 사업이 장기화되면서 대출금을 갚지 못해 법원 경매로 넘어간 것입니다. 이렇게 법원 경매로 토지 소유주가 바뀌게 되면 사업이 추진되더라도 바뀐 소유자에게 더 큰 값을 주고 토지를 다시 매입해야 합니다. 

  2,600억 원을 투입하여 1,870,000㎡ 부지에 열대과일 식물원, 화훼테마파크, 화훼판매시설 등을 건립한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가지고 시작된 문막 화훼관광단지는 이제 문막읍 주민들뿐만 아니라, 원주시민 모두에게 고통과 실망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원주 플라워프루트 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시장님의 정확한 생각과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시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원주 플라워프루트 관광단지 조성사업의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조창휘 의원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주 플라워프루트 관광단지는 2016년 11월 말 관광단지 지정이 완료된 후에 막대한 자금 소요 및 부동산 경기침체로 선뜻 투자자가 나서지 않아 사업에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현재 사업시행 법인에서 투자의향이 있는 투자운용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고, 관광단지 조성계획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자 유치가 완료되면 원주시의회에 보고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사업시행 법인에서는 올 9월 말까지 관광단지 조성계획 수립안을 작성·완료하여 우리 시와 관광단지 조성계획 관련 협의를 거쳐, 11월에 관광단지 조성계획 승인 신청을 강원도에 제출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원주시가 중부권의 거점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 본 화훼특화관광단지 사업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당초 계획했던 부분에서 다소 사업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과감히 축소·변경하고, 경쟁력이 있는 사업부문은 확대·발전시켜서 사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조창휘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