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1회 원주시의회(임시회)
의회사무국
2006년 2월 20일 (월)오전 11시
제101회 원주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낭독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11시 개식)
○ 의사담당 함종문 지금부터 제101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을 박호빈 행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님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 박호빈 의원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 우리 원주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된 대표자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봉사하고 헌신 노력하는 의회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이를 의정활동의 지표로 삼고자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의 실천에 앞장서서 임할 것을 다짐한다.”
1. 우리는 법규를 준수하고 시민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맡은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1. 우리는 의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공인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양심과 철학으로 정도를 걷는다.
1. 우리는 공사생활에 있어서 청렴과 질서를 지키며 지역을 초월하여 원주시의 균형발전에 앞장선다.
1. 우리는 의원의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부정에 개입하지 아니한다.
1. 우리는 상호 간에 공정한 여건과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건전한 의회풍토를 조성한다.
1. 우리는 직무상 지득한 기밀을 정당한 절차 없이 누설하거나 이용하지 않는다.
○ 의사담당 함종문 다음은 박대암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으시겠습니다.
○ 의장 박대암 친애하는 30만 원주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기열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오늘 우리는 밝고 희망찬 병술년 새해의 출발과 더불어 금년도 첫 번째 임시회를 개회하고자 이 자리에 함께 하였습니다.
먼저, 제101회 임시회를 개최하면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동료의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들을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연말연시 각종 행사와 설 명절 등 바쁘신 중에도 지역화합 및 현안사항 해결과 의정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더불어 함께 사는 행복한 원주’를 만들기 위해 알찬 신년 설계를 성실히 준비하고 계신 김기열 시장님과 신창근 부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우리 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채찍과 조언, 그리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30만 시민 여러분께도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지난해 우리 시는 첨단의료기기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지정, 그리고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선정에 이어 수도권 13개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혁신도시를 유치함으로써, 그야말로 중부내륙의 상공업 거점도시로의 성장기반을 확고히 갖출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광주~원주 간 제2영동고속도로 건설, 서울~원주 간 중앙선 복선 전철화, 원주~강릉 간 철도건설, 테마파크 조성, 원일프라자 부지 재개발 등 여러 분야의 굵직한 현안사업들이 순조롭게 추진됨으로써 원주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30만 원주 시민의 단합된 힘, 그리고 우리 의회와 집행기관이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착실하게 준비하고 추진해 온 노력의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머지않아 우리 시는 인구 50만의 광역도시로 성장하여 강원도 발전은 물론, 중부내륙의 리딩도시로 우뚝 서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우리는 지난해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이 착실히 진행될 수 있도록 우리 의회와 집행기관과 함께 시정을 이끌어 나가는 동반자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다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올해는 제4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의 실시와 함께 제5대 원주시의회가 출범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제4대 원주시의회가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실 줄 믿고, 오는 5월 31일에 실시되는 지방선거가 깨끗한 선거·화합된 선거로 기억될 수 있도록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지역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화상경마장 장외발매소 설치와 관련되어 모든 시민들이 반대하고 건강도시 이미지 훼손은 물론, 도박중독자 양산과 가정파탄을 불러일으키는 발매소 설치 저지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결의를 다시 한번 다짐하는 바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집행기관으로부터 2006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고 각종 의안을 심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동료의원님들께서는 집행기관에서 보고하는 주요업무계획들이 보다 합리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각종 의안을 심사함에 있어서도 생활현장에서 몸소 느끼신 다양한 의견과 욕구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의원님들이 제시하는 의견들을 시민의 소리로 받아들이고 함께 고민하여 시정에 반영하는 등, 시민들을 위한 시정을 펼쳐주시기 바라면서, 희망으로 가득 찬 새해, 30만 원주 시민과 동료의원,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함종문 이상으로 제101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