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원주시의회

제97회 개회식 본회의(2005.09.05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원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7회 원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의회사무국


2005년 9월 5일 (월)오전 10시


제97회 원주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원주시의회의원윤리강령낭독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10시 개식)

○ 의사담당 유영관 지금부터 제97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을 권영익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권영익 의원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 우리 원주시의원은 시민의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된 대표자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봉사하고 헌신 노력하는 의회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이를 의정활동의 지표로 삼고자 원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의 실천에 앞장서서 임할 것을 다짐한다.”

Ⅰ. 우리는 법규를 준수하고 시민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Ⅰ. 우리는 의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공인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양심과 철학으로 정도를 걷는다.

Ⅰ. 우리는 공사생활에 있어서 청렴과 질서를 지키며 지역을 초월하여 원주시의 균형발전에 앞장선다.

Ⅰ. 우리는 의원의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부정에 개입하지 아니한다.

Ⅰ. 우리는 상호 간에 공정한 여건과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건전한 의회풍토를 조성한다.

Ⅰ. 우리는 직무상 지득한 기밀을 정당한 절차 없이 누설하거나 이용하지 않는다.

○ 의사담당 유영관 다음은 박대암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으시겠습니다.

○ 의장 박대암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이제 조석으로 선선함이 느껴지는 가을의 문턱에서 제97회 임시회에서 밝고 건강하신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나름대로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경주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을 원활하고 알차게 이끌어가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김기열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우리 시민들에게 원주 문화의 멋과 전통을 음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원주 시제시행 50주년 기념행사와 2005강원감영제 행사가 막을 내렸습니다. 그동안 본 행사가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치하를 드립니다.

특히 시제시행 50주년 기념행사는 원주시의 역사를 알리는 의미 있는 행사로서 앞으로 50년을 대비하는 기회로 삼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우리 의회에서는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5일간에 걸쳐 여성들을 대상으로 지방의회에 대한 역할과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여성모의의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여성의회가 열리는 동안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 및 조례안 심사 등 효율적인 여성의회가 되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특별히 여성의회 간부진 여러분들께서 자리를 함께하심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지난 7월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시범사업지로 우리 원주가 선정되었습니다. 우리 원주가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신 시장님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원주시를 비롯하여 도내에 10개 시군이 혁신도시유치신청서를 강원도에 제출함에 따라 혁신도시 유치경쟁에 본격적으로 돌입했습니다.

그동안 혁신도시 유치를 위하여 우리는 착실하게 준비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혁신도시가 우리 원주에 유치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제 4대 의회도 1년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라는 말이 있듯이 그동안 의회에 등원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얼마나 충실하게 실천했는지를 돌이켜보면서 남은 기간 부족했던 부분들을 찾아서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우리 의회는 동료의원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화합하는 가운데 시민들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의회, 말로만이 아닌 행동으로 주어진 책무를 다하는 의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번 임시회에서는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각종 안건들을 다루게 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보다 지대한 관심을 가지시고 시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생산 있고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효율적인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자료준비에서부터 답변에 이르기까지 충실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인 한가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어두운 그늘에서 어렵게 살고 있는 이웃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즐겁고 따스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모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조석으로 일교차가 심한 계절입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과 직장에 항상 좋은 일들만 있으시길 바라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유영관 이상으로 제97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13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