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2회 원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회사무국
2003년 11월 26일 (수)오전 10시
제82회 원주시의회(제2차 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10시 개식)
○ 의사담당 유영관 지금부터 제82회 원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강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으시겠습니다.
○ 의장 이강부 친애하는 30만 원주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기열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오늘 금년도의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기 위한 제82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면서 우리 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밀어 주시고 성원을 보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여러모로 바쁘신 일정 속에서도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더불어 함께 사는 행복한 원주’를 만드는데 소임을 다하고 계시는 김기열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 7월 1일에 출범한 제4대 원주시의회는 변화된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을 위한 참다운 일꾼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다가오는 2004년 새해에는 시민들을 위해서 적극적이고도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그야말로 우리 의회가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는 금년도의 시정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확정해야 하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회기라고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시정·요구하여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하기 위한 의회의 권한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의원님들이 수집·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집행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각종 시책들의 잘못된 부분을 과감히 지적하여 시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도록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도 편성된 예산 내용의 하나하나를 자세히 분석하여 불요불급한 예산을 가려내는 등 예산이 내실 있게 편성되었는지 면밀한 검토와 심도 있는 심사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이번 정례회 동안 원만한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여 주시고, 특히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 충실한 자료제공과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계미년 한해도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으며 날씨 또한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겨울철 각종 화재와 폭설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월동대책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아울러 그늘진 곳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불우한 이웃들에 대하여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정례회에서도 의욕적이고도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기대하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유영관 이상으로 제82회 원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