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9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9.03.18 월요일)
의회마크
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제209회 원주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3월 18일 (월)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심사된 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14시01분 개의)

○위원장 전병선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09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의사일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4시02분)

○위원장 전병선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대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14시02분)

○위원장 전병선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의회사무국장 김재덕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은 배부해 드린 세입·세출 예산서(안) 195쪽이 되겠습니다.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액은 본예산액 대비 6,450만 원이 증가한 39억 1,797만 원입니다.

주요내용은, 195쪽 요통 관련 맞춤형 의자 구입비 150만 원, 의정홍보비 3,000만 원, 전자투표시스템 도입비 3,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병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권순원 전문위원 권순원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병선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순서입니다.

의회사무국장님은 지정된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헌 위원 국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자투표시스템 노후화 3,300만 원 잡혀 있는 게, 다 노후가 돼서 그런 거예요, 아니면 수리는 안 되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이번에 도시정보센터에서 이창민 씨라고 직원이 왔습니다. 와서 점검을 계속 했는데요. 전 직원이 붙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해봤는데, 이 시스템이 2007년에 시청사 처음 지을 때 하고서 그 사이에 전자투표를 한 두세 번 정도 했다고 하더라고요. 했는데, 요즘 들어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전자시스템화 시키고 싶어서 실험을 해봤는데, 계속 에러가 뜨는데 그 에러를 잡을 수가 없고, 중간에 손보고 고치면서 이게 좀 엉켰는지, 프로그램이 엉켰는지, 아니면 그전의 시스템이 호환이 안 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또 실무팀에서도 한 결과 도저히 안 되고 그래서 업체도 왔었거든요. 왔는데도 지금 시스템 갖고는 호환이 안 된다고 해서, 결국은 일부를 저희가 새로 접목시켜서 보수를 하게 되면 앞으로는 모든 투표를 전자투표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김지헌 위원 그러면 현재 시스템하고 아날로그적인 거예요, 아니면 스마트 이런……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스마트로 돼 있는데, 누를 때마다 수치가……

김지헌 위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지금 이게 버튼식이잖아요. 스마트패드 형태로……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아, 버튼식으로 그대로 갈 겁니다.

김지헌 위원 3,300만 원. 알겠습니다. 이거 원가랑 계산서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업체.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예, 알겠습니다.

김지헌 위원 그다음에 의정활동에 대한 언론매체 홍보 강화를 위한 홍보비 3,000만 원 증액했잖아요. 이게 지역언론 이런 쪽으로 홍보가 들어가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강원도청이나 춘천이나 강릉 같은 경우에는 원주시의회 의원님들이 활동하는 영상 같은 것을 지역언론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CJ헬로비전이라고 해서, 강원도에 뉴스와 관련된 채널을 별도로 갖고 있습니다. 25번 채널인데……

김지헌 위원 그러면 그 언론사에만?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예, 동영상을 제작하게 해서 거기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이 영상을 계속 송출할 수 있게끔 저희가……

김지헌 위원 사실 조금 아쉬운 점은, 국장님 시정홍보실장님도 하셨으니까 아시겠지만, SNS 제가 많이 강조하잖아요. 그런데 사실 원주시장님 하시는 일이나 이런 것은 SNS 쪽에 많이 노출되지만, 우리 의원님들이나 의회에서 하는 일들은 SNS 쪽 홍보에 상당히 취약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린 겁니다. 그러니까 언론도 중요하고 방송도 중요하지만, 실제적으로 요즘 시민들이 많이 보는 게 다 핸드폰으로 보는 세상이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맞습니다.

김지헌 위원 그러니까 그런 쪽에도 좀 노출시켜서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 3,000만 원이 딱 명목이 정해져 있는 3,000만 원인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김지헌 위원 그러니까 그런 쪽도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알겠습니다.

김지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병선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가 질의 좀 드릴게요.

지금 시스템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업그레이드는 아니고, 지금 있는 시스템……

○위원장 전병선 교체예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교체하는 겁니다.

○위원장 전병선 교체하면 안에 나올 때 모든 의원들 이름을 명시하게끔 나오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위원장 전병선 그러니까 국회처럼 우리가 찬반을 딱 누르면 찬성은 파란 글씨, 반대는 빨간 글씨 해서 그게 동시에 딱 뜰 수 있는 거, 그 시스템이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위원장 전병선 그렇게 되면 앞으로 우리가…… 지금까지 의회에서 해오던 게, 모든 것은 반대발언이나 투표권으로 갈 때는 직접 투표를 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일단 그것을 만들어 놓으면 모든 안 같은 거, 제안사항 같은 게 그걸로 바로 금방금방 할 수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위원장 전병선 그러면 의원들도 제안되는 사항 그것에 대해서는 이제 다 금방금방 할 수 있네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좀 빨리 진행이 되는 방법이 있고요. 저희가 규칙에 전자투표를 원칙으로 하는 것으로 저번에 개정돼 있는 상태고요. 그리고 특별한 경우에는 무기명이나 기명, 종전에 사용하던 그런 투표방식도 병행이 됩니다. 그런데 가능하면 전자투표 활용을 많이 하는 게 전국적인 추세이기 때문에 저희도 거기에 맞춰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병선 그럼 그렇게 되면, 우리가 지금 의사일정에서 딱 보면 의장이 “이의 있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땅땅땅”, “이의 있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그것을 다 하잖아요. 그런데 이것을 만들어 놓으면 “이의 있습니까?” 거기를 지나서 그다음 토의해서 “이것을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 그것을 바로 거기에 기록해도 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간단한 사안은 지금처럼 이렇게 운영하고요. 표결이 필요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이 의견 자체가 토론에 이어서……

○위원장 전병선 그렇지, 이견이 없으면 그냥 넘어가고, 제안사항이나 예산 같은 게 문제 되면 “이의 있습니다.” 하면 거기에서 발언하고 바로 찬반투표 딱딱 하고 넘어갈 수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런 시스템으로.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그렇죠.

○위원장 전병선 알겠습니다. 그러면 엄청나게 우리 의원들도 활성화되고, 시간도 절약되고 의원들도 활성화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데요.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네.

○위원장 전병선 알겠습니다.

없죠?

유선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선자 위원 국장님, 여기 자산물품에서 요통 예방 의자 있잖아요. 3점을 구입하시는 것으로 여기 나왔거든요. 그러면 요통의자는 어떤 것을 하고, 직원 전체에 하는 건지, 아니면 부분적으로 해마다 갈아야 되는지 여쭤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저희가 직원 후생복지 차원에서 제안돼서 시행되는 건데요. 총무과에서 요통으로 고생하시는 직원들을 조사했습니다. 조사했는데, 이게 그냥 내가 아프다고 해서 바로 해주는 것은 아니고요. 장기적으로 척추 이런 치료를 받은 병력이나 그런 내역들이 있고, 의사진단에 의해서 장기적으로 치료받는 직원들을 전 부서에 조사했습니다. 조사해서 저희 의회사무국에 세 사람이 그런 사람이 있어서 그 사람에 대해서 이번에 예산을 반영하라고 해서 저희도 반영한 거고요.

하면서 느낀 건데, 혹시 또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요추 이런 건강상의 문제로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되시거나 이러면 그런 것은 우리도 또 조사해서 2회 추경에 – 5월에 추경이 있으니까 – 일부 반영할 수 있으면 반영하는 게 좋지 않겠나 해서 전문위원님들하고 얘기를 나눈 상태입니다.

유선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병선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재덕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병선 이것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회의중지)

(14시16분 계속개의)

○위원장 전병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토론은 생략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6분 산회)


○출석위원

위 원 장전병선

부위원장장영덕

위 원이재용김정희유선자안정민조용기문정환김지헌

○출석전문위원 및 담당직원

사무국장김재덕

전문위원권순원

의사담당박경희

사무보좌최승일

기록관리원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