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1회 원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사무국
2019년 6월 10일 (월) 오전 10시40분
제211회 원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40분 개식)
○의사담당 박경희 지금부터 제211회 원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신재섭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신재섭 안녕하십니까? 신재섭 의장입니다.
존경하는 35만 원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원창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제211회 제1차 정례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먼저, 우리 의회를 항상 믿음으로 성원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바쁘신 일정 중에도 지역 현안문제 해결 등 주민의견을 수렴하며,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시민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희망찬 원주시를 만들기 위해 시정의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원창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원주시의회가 개원한 지도 약 1년의 시간이 되어갑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기로 했던 마음가짐으로 지금까지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조례안 90건 등 총 160건의 의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특히 동료의원들께서는 35건의 조례안과 15건의 건의안 및 결의안을 발의하셨으며, 현재 2개의 특별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역의 봉사자로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성숙한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라며, 시민들의 소중한 선택으로 이 자리에 계신 만큼, 의원 신분으로 갖추어야 할 품위와 긍지를 항상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의장으로서 주어진 책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원창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간현관광지가 전국 최고의 테마관광 명소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개장한 소금산 출렁다리는 2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등, 원주시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6월 1일에는 소금산 스카이워크 브릿지가 개통되어 많은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 추진에 노력해 주신 원창묵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소금산 출렁다리와 연계하여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 방문이 예상되는 만큼, 편의시설 확충과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간현관광지 종합관광개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지난 전체의원 간담회를 통하여 논의된 다양한 활용방안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7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211회 제1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그리고 2018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심사 등 많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8일간 실시되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행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감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심사는 예산이 당초 계획된 편성 목적대로 정확하게 집행되었는지 면밀히 심사해 주시고, 심사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은 내년도 예산과 시책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의원님들의 질문에 진정성 있게 답변하고 함께 토론하며, 모든 안건을 처리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원주시민 여러분!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입니다. 나라를 위하여 희생하신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아직도 그 때의 상처로 인하여 아픔을 간직한 채로 살고 계시는 보훈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고귀한 정신과 숨결을 함께 느껴보는 6월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분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 힘과 지혜를 모아 공정한 사회와 공동번영이 가득한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야 할 것입니다.
때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입니다.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박경희 이상으로, 제211회 원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5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