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0회 원주시의회(임시회)
의회사무국
2022년 1월 20일 (목) 오전 10시30분
제230회 원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의사팀장)
(10시33분 개식)
○의사팀장 이희정 지금부터 제230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유석연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유석연 존경하는 36만 원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원창묵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처음으로 열리는 제230회 임시회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2년간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제한을 받고, 소상공인은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등 고난의 시간을 보내왔음에도 코로나19는 여전히 우리의 일상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설 명절 이후까지 연장되어 시민의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으나, 명절을 앞둔 만큼 적극적인 예방접종 참여와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지금의 상황은 누구 한 사람, 한 집단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많이 지치고 힘드시겠지만, 가족과 이웃의 건강, 일상으로의 조기 복귀를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도 조금만 더 힘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우리 원주시는 또 다른 변화와 성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모습을 보인 소금산 그랜드밸리, 치악산 둘레길, 첨단 그린 스마트센터 등 크고 작은 성과들은 원주시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올해에도 반곡·금대지역 관광 활성화사업, 치악산 바람길 숲 조성, 도시재생 뉴딜사업, 원주교도소 이전사업 등으로 도시의 가치와 품격이 한 단계 더 향상될 것입니다. 시민의 삶이 행복한 도시,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는 명품도시로 성장하도록 우리 의회도 지혜와 열정을 모아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26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2022년도 시정과 의정을 시작하는 의미 있는 회기로, 주요업무보고 청취와 시민 생활 관련 당면한 의안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안건 하나하나 심도 있는 논의와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시민 눈높이의 생활의회, 소통의 협의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성실한 답변과 준비로 의원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원주시민 여러분!
지난 13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으로 자치분권이 확대되었습니다.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전문성과 자율성이 강화된 만큼,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투명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36만 원주시민의 행복을 위해 견제와 협력의 균형의회, 대화와 신뢰의 민주의회,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의회를 실현하겠습니다.
끝으로, 임인년 새해 시민 여러분 복 많이 받으시고, 각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희정 이상으로, 제230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4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