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2회 원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사무국
2023년 6월 12일 (월) 오전 10시
제242회 원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의사팀장)
(10시03분 개식)
○의사팀장 이희정 지금부터 제242회 원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최미옥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최미옥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36만 시민의 이름으로 진심으로 축하하며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원주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원강수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고 정론지필의 소명을 다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제242회 제1차 정례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조국을 수호하기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리며, 아직도 아물지 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시는 보훈 가족 여러분께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36만 시민의 지지와 성원 속에 출범한 제9대 원주시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1주년이 되어갑니다. 지난 1년 동안 원주시의회에서는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예산안 및 조례안 등 다수의 의안을 심사하였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특별위원회와 연구단체를 운영하고 민원 현장방문, 간담회 개최 등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왔습니다. 그동안 의정활동에 매진해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비록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견과 갈등도 있었으나, 이는 모두 더 나은 원주시를 만들기 위한 숙의 과정이었다 생각합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 다르다 할지라도 우리는 원주시민으로부터 선택받은 봉사자임을 명심하시어 의원 상호 간 반목과 비방이 아닌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여, 품격 높은 언행으로 의회의 위상을 함께 지키고 높여가길 희망합니다
오늘부터 열여드레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42회 제1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그리고 2022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등 많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의회가 의결한 사항이나 시민들이 요구한 사항들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자리인 만큼, 의원 여러분께서는 면밀하고 철저한 감사를 통해 집행기관을 견제하여 시민들의 권익을 지켜주시고, 적극행정으로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격려하시어 사기를 북돋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 세입·세출 결산 심사를 통해 불필요한 지출이나 낭비는 없었는지, 편성 목적과 다르게 예산을 집행하지 않았는지 꼼꼼히 살펴, 내년도 예산편성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는 충실한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의원님들이 제시하시는 다양한 의견과 지적사항은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원주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
바로 어제, 우리가 그토록 염원했던 강원특별자치도가 성공적으로 출범했습니다. 이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애쓰신 여러분 덕분입니다. 그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제 겨우 한 걸음을 내디뎠을 뿐입니다.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 철저히 대비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번에 반영되지 못한 많은 특례를 비롯하여 원주시 발전에 필요한 내용을 강원특별법에 담아 원주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원주시가 강원특별자치도 시대를 선도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곧 여름철이 시작됩니다. 여름철 무더위,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홍수기 재해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늘 애정과 성원으로 격려해 주시는 원주시민 모두에게 다시 한번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희정 이상으로, 제242회 원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