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1회 원주시의회(임시회)
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7월 9일 (화)
장 소: 산업경제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26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1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여러분!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여러분의 깊은 신뢰와 지지 덕분입니다. 부족한 저를 믿고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모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산업경제위원회는 원주시의 경제와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저는 위원님들의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어느 상임위원회보다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위원회가 상호 존중과 화합을 바탕으로 활력 있게 운영될 때, 그 힘이 우리 의회와 원주시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고견과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28분)
○위원장 김학배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원주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는 상임위원회별로 부위원장 1인을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임방법은 부위원장으로 선임할 위원을 구두로 추천하며, 추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를 통하여 최다득표자로 선임하고, 동표일 경우에는 다선 의원을 선임하되, 다선 횟수가 같을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회의중지)
(11시31분 계속개의)
○홍기상 위원 의사진행발언 좀 하겠습니다.
○홍기상 위원 일단 위원장님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서 산업경제위원회 구성원으로서 대단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지금 국민의힘 소속의 위원님들이 하반기 제1차 산업경제위원회에 불참함으로써 원치 않는 파행이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서 본 위원은 강력한 유감을 표하면서, 위원장께서는 이후 오늘 이 회의에 불참한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에게 강력하게 문제 제기를 해 주시고, 불참의 사유까지 다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로 인해서 우리 산업경제위원회가 하반기를 진행하는 데 원활함과, 시민들의 중요한 삶에 대한 부분들을 논의하는 첫 자리인데도 불구하고 시민을 무시한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에게 강력한 경고 조치와 함께 이로 인한 이후 절차도―윤리위가 됐든―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전문위원께서 말씀하신 의사일정 결정의 건이나 의안을 정족수의 문제로 다룰 수 없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어쨌든 우리가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비롯한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해서 위원회 조례에서는 ‘호선한다’라고 돼 있는데, 호선의 단어 자체가 너무 국한되게 해석할 필요는 없겠다는 본 위원의 생각이에요.
넓게 해석도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정식적으로 ‘호선’에 대한 부분을 좀 각종 사례나 다양한 법률 집단에게, 한두 명의 의견 말고 최대한 많은 법률단에게 이 ‘호선’에 대한 해석을 의뢰하셔서 그 결과를 우리 산업경제위원들에게 다음 회의 때 보고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든 저렇든 의사일정 결정의 건과 하반기 산업경제위원회의 부위원장 선임의 건이 핵심의제인데 지금 다룰 수 없다는 것에 대한 유감을 표하지만, 본 위원은 차은숙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내정을 해 주시기를 위원장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1시35분 산회)
○출석위원
위 원 장김학배
부위원장
위 원곽문근홍기상차은숙
○출석전문위원 및 담당직원
전문위원임종현
사무보좌이양훈
기록관리유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