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7회 원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회사무국
일 시: 2008년 11월 25일 (화)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 1. 위원장 선임의 건
-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 의사담당 함종문 의사담당 함종문입니다.
지금부터 제127회 원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원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과 제1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님 한 분과 부위원장님 한 분을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원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참석 위원님 중에서 제일 연장자이신 오세환 위원님께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위원장을 선임하시겠습니다.
그러면 오세환 위원장직무대행 주재로 회의를 개의하시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제가 연장자라서……. 직무대행을 맡게 된 오세환 위원입니다.
(10시55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지금부터 제127회 원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원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를 원활히 이끌어주실 위원장을 구두호천으로 선임하고자 하오니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완 위원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김주완 위원 사회 경험도 많으시고, 또 예결위 위원장을 안 하셨던 것 같은데요. 류화규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방금 김주완 위원님께서 구두호천하여 주셨습니다.
○ 류화규 위원 위원장님!
신상발언입니다.
저는 위원장직을 안 하려고 합니다. 추천을 해주신 김주완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만,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김주완 위원님께서 구두호천하셨는데 당사자인 류화규 위원님께서 신상발언하셨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냥 그대로 하실 건지…….
○ 서금석 위원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3차 추경하고 내년도 예산까지 다 다루는 겁니까?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네.
○ 서금석 위원 제가 발언해도 되겠습니까?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네.
○ 서금석 위원 내년도 예산을 심도 있게 심의하려면 초선 의원보다 재선 의원님께서 하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김주완 위원님께서 류화규 위원님을 호천하셨는데 거절하시니까 채병두 위원님을 호천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방금 류화규 위원님의 신상발언에 이어 서금석 위원님께서 재추천을 해주셨습니다.
채병두 위원님을 추천해주셨는데, 재청 있으십니까?
○ 채병두 위원 류화규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제가 한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여기 위원님들께서 저보다 더 잘 아시겠지만, 언론기관에서는 상임위에서 깎아놓은 것까지 살리자면 다 살리고… 사실 의원은 어느 정도 예산을 삭감해야 됩니다. 보는 시각이 집행부하고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타당성이 있으면 살려주지만 무조건 과장님이 와서 해달라면 다 살려 주고…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삭감한 예산을 예비비에 넣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주민을 위해서 쓰여져야죠. 저번에도 집행부하고 시장님하고 의견조율이 안 돼서… 전혀 의회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사실 의회도 문제입니다. 그것을 앞장서서 하실 만한 분이 연장자로 앉아 계신 오세환 위원님이 적합하지 않겠느냐 생각합니다. 저도 시장님께 가서 “시장님, 이것 해주십시오.” 그런 성격하고 맞지 않습니다. 고사하기 시작하면 아무도 못합니다.
처음일 겁니다. 본예산하고 추경 예산을 하는 게. 이런 것은 시민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위원님들이 자기 지역에 예산을 끌고 가면 지탄받지만 의회하고 집행부하고 보는 시각이 분명히 다를 수 있습니다. 본예산의 경우는 의장께서도 노력은 하시겠지만 책임을 갖고 시장님하고 타협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분이 좋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회의중지)
(11시05분 계속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두 분 위원님께서 고사를 하시고, 제가 위원장을 임시로 하면서 하겠다고 하는 것도 입장이 그렇고 해서… 어떻게 풀어나갈지 모르겠습니다. 두 분이 고사하는 것으로 해서…….
구두호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구두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화규 위원님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 류화규 위원 한상국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류화규 위원님께서 한상국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이 없으므로 부결되었습니다.
다른 분 구두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수 위원님 구두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학수 위원 내년도 예산안의 중요도를 감안해서 존경하는 오세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오세환 김학수 위원님께서 본인을 추천해줬는데 저도 이 자리에 앉은 것이 바늘방석에 앉은 것 같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분을 호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호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인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인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위원장(오세환위원) 인사
○ 위원장 오세환 하여튼 여러 난상 끝에 본인에게 중책을 맡겨주신 예결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본인의 의사보다는 예결 위원님들의 의사를 존중해서 심도 있는 예결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만, 여러분들이 협조해주셔서 원만하게 내년도 예산을 심의해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가지로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08분)
○ 위원장 오세환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원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 특별위원회 위원님 중에서 한 분을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도 방금 위원장을 선임한 방법과 동일하게 구두호천으로 선임하겠습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를 위하여 일해주실 부위원장을 구두호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완 위원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김주완 위원 한상국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호천합니다.
○ 위원장 오세환 방금 김주완 위원님께서 한상국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호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분을 호천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한상국 위원님을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한상국 위원님께서는 간략하게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부위원장(한상국위원) 인사
○ 한상국 위원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에 호천해주시고 재청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회기 중에 존경하는 오세환 위원님을 열심히 보필하겠고요. 또한 위원님들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이 자리에서 감히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오세환 지금까지 특별위원회 운영을 위하여 적극 협조해주신 위원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이상으로 제127회 원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산회)
○ 출석위원
위 원 장오세환
부위원장한상국
위 원류화규채병두서금석김주완권순형김학수
○ 출석전문위원 및 담당직원
전 문 위 원 서광호
의 사 담 당 함종문
사 무 보 좌 장태순
기 록 관 리 안경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