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3회 원주시의회(임시회)
의회사무국
일 시: 2007년 6월 11일 (월)
장 소: 제1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 1.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 심사된 안건
- 1.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 개의)
○ 위원장 권영익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3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1.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 위원장 권영익 의사일정 제1항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원민식 의회사무국장 원민식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은 배부하여 드린 예산서안 67쪽부터 76쪽까지가 되겠습니다.
총 예산액은 30억 2,288만 원으로 기정 예산액보다 6억 2,88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67쪽부터 71쪽까지는 직원 인건비로서 의회사무국 직원 정원이 23명에서 25명으로 증가됨에 따라 1억 829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71쪽부터 74쪽까지 경상적경비로서 원주시의회 회의록 CD제작 및 개청기념 사진전 등과 직원 정원 변동에 따른 여비, 직무수행경비 등으로 4,302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74쪽 하단부터 76쪽까지 자체사업예산으로 신청사 이전에 따른 사무용가구 및 물품구입 소요예산으로 4억 7,748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권영익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석전문위원 서광호 전문위원 서광호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권영익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순서입니다.
사무국장은 앉은 자리에서 답변해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원민식 사무국장 원민식입니다.
○ 김동희 위원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질의는 아니고요. 사무용가구 구입하는 것이 집행부 쪽에서는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을 잘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 사무국장 원민식 네.
○ 김동희 위원 저희 의회에서 구입하는 것만이라도 공정한 방식에 의해서 특정 업체한테 특혜 의혹이 일지 않도록… 지금도 계속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고 예전에도 계속 돼 왔으니까 우리가 구입하는 것만큼은 그런 방식으로 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거든요. 국장님은 어떤 방식으로 구입할 의사인지 말씀해주십시오.
○ 사무국장 원민식 공개경쟁입찰에 의한 방식이 있고요, 수의계약에 의한 방식이 있는데요. 공개경쟁입찰에 의하면 결국은 관내에 있는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할 수 없게 되고, 그래서 공개경쟁입찰은 피하고 관내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계약방법을 선택해서 추진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김동희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권영익 한상국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상국 위원 72쪽에 보면 회의록 CD제작과 관련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D제작은 정보화 사업 차원에서 하신다는 좋은 의견이신데요. 지금 책자로 만드는 것과 병행해서 하고 있습니까?
○ 사무국장 원민식 네, 그렇습니다.
○ 한상국 위원 병행해서 하는 이유가 뭐죠?
○ 사무국장 원민식 다른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부에서 기록문서 같은 경우도 마이크로필름은 필름대로 보관하고, 일반 기존 종이문서는 원본 그대로 보관하거든요. 이것도 CD로 했으면 다른 것은 폐기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관리하는 데에 조금 어려움이 있더라도 적어도 회의록만은 문서로 보관을 하는 게 훨씬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록문서이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한상국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책을 한 권 만들려면 오타 같은 것도 정돈해야 되고 등등의 기술적인 면이 가미가 되다 보니까 단가가 만만치 않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발행부수가 증가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면 별로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지금 CD제작 하는 것도 좋은데 비용 측면에서 봤을 때는 CD를 제작한다고 해서 예산이 절감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증액된 부분이거든요. 증액된다면 CD 내지는 책자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예산이 들어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CD제작도 하고 다른 방안으로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그런 의미인데요.
○ 사무국장 원민식 우선 저희가 처음 시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의록 관계는 당분간이라도 유지하고요. 궁극적으로는 빠른 시일 내에 일반 회의록은 지양하는 방향으로, CD 중심으로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 한상국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권영익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류화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 류화규 위원 가구는 웬만한 것은 기존에 있는 것을 다 가져가기로 했는데 이렇게 많이 나와요?
○ 사무국장 원민식 사무실만 해도 최대한 쓰고 있는 것을 가져가려고 하는데요. 부득이한 것을 최소화한 것입니다. 나름대로 가져가서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제외하고 꼭 필요한 쪽으로만 해서 산출했습니다.
○ 류화규 위원 위원장실 따로 있고, 의원님들은 3명씩 들어가지요?
○ 사무국장 원민식 네.
○ 류화규 위원 그러다 보면 손님이 온다든지 그러면 그런 것을 그 안에서 전부 직접 의원들이 할 입장인데, 부속실은 거리상 하나하나 챙기기가 곤란한데, 물이라든지 그런 기구도 충분히 확보해야 되잖아요?
○ 사무국장 원민식 그래서 응접세트는 의원님 사무실을 감안해서 산출이 된 겁니다.
○ 류화규 위원 또 한 가지는,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이 말씀하신 거 있잖아요. 지금 집행부에서 수의계약으로 해서 농공단지 가구에 수의계약했단 말이에요. 국가계약법에 준해서 수의계약으로 해서 시중에 있는 가구점들의 불평들이 엄청난데… 국장님 답변대로 수의계약으로 하게 되면, 4억 원이 넘기 때문에 천상 농공단지 안에 있는 업체하고 수의계약할 것 아니에요?
○ 사무국장 원민식 네.
○ 류화규 위원 집행부에서 수의계약으로 해서 논란이 많이 되고 있는데, 의회에서도 도로 그리로 주면 차라리 공개입찰 보는 것이 낫죠.
○ 사무국장 원민식 선택의 문제인데요. 공개입찰을 해서 강원도내 업체 중에서 원주 업체가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원주 업체가 100% 된다는 보장이 있다면 굳이 농공단지로 할 이유는 없는데요. 그런 문제 때문에 사실은……
○ 류화규 위원 시중 업체들이 뭐라고 하냐 하면, 공개입찰을 보면 우리도 입찰에 응시해서 가능성이 있는데 국가계약법에 의해서 농공단지 내에 있는 것은 수의계약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수십억 원을 그리로 줘서 먼저도 논란이 됐었고, 이번에도 집행부에서 수의계약으로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의회에서도 농공단지 안에 수의계약으로 할 것 같으면 그 업체 하나에 특혜 주는 거지요.
○ 사무국장 원민식 제가 일고 있기로는 농공단지에 입주한 업체가 2~3개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특정업체 한 업체에 주는 것이 아니라 2~3개 업체면 2~3개 업체에서 견적입찰을 받아서 추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 류화규 위원 집행부에서 수의계약으로 논란이 많이 되고 홈페이지까지 올라오고 난리쳤는데, 의회에서 도로 농공단지를 수의계약으로 줄 것 같으면 개인 업체들이 또 요란할 것 같아요. 국장님께서는 잘 분석하셔서 구입하도록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사무국장 원민식 원주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 류화규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권영익 용정순 위원님 질의해주세요.
○ 용정순 위원 172쪽에 보니까 당초 의회동에 자산 및 물품취득비가 3억 원 정도 잡혀 있었어요. 그렇죠?
○ 사무국장 원민식 네.
○ 용정순 위원 그러면 기존 예산보다 훨씬 증액한 예산이죠? 한 1억 2,000만 원 정도요.
○ 사무국장 원민식 그렇습니다.
○ 용정순 위원 제가 보건대 물론 국장님 보시기에 꼭 필요한 물건이라고 구입계획을 올리신 것 같은데요. 접견실에 LCD TV를 놓는다든가 하는 것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건데 500여만 원씩이나 투입해서 그럴 필요성이 있을까 싶고요. 오히려 빔 프로젝트 같은 것은 전혀 구입하는 내역이 없네요?
○ 사무국장 원민식 빔 프로젝트는 기존 의회동에 설치가 돼 있기 때문에요.
○ 용정순 위원 각 방마다 TV가 있는데 이런 것을 구태여 500만 원씩이나 하는… 접견실을 얼마나 사용하고 그 속에서 TV를 얼마나 보려나 몰라도 월드컵경기 거기서 응원할 것 아니면 이런 비용은 줄여나가는 것이 어떨까 싶어서요.
○ 사무국장 원민식 위원님 말씀대로 대형 LCD TV를 설치하지 않고 다른 곳에 있는 이동식 스크린으로 한다든가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마는, 저희가 신청사로 가면서 고정으로 해놓으면… 원주시의회를 방문하시는 외래 방문객들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용정순 위원 오히려 이동용 빔 프로젝트가 훨씬 더 사용하기도 편하고 가격도 싸고 활용도도 높아지거든요.
○ 사무국장 원민식 과거에는 슬라이드 등으로 홍보물이 제작됐는데 이제는 동영상물로 많이 제작해서 사용을 하는데요. 활용도 면에서 보면 LCD TV가 훨씬 활용도는 높다고…….
○ 용정순 위원 낮지요. 훨씬 낮습니다. 왜냐하면 빔 프로젝트는 노트북에 연결해서 CD도 되고 모든 것이 가능해요. 문자도 가능하고요. LCD TV는 물론 CD도 넣기는 하지만 한글이나 이런 것은 거의 지원이 안 되지 않습니까?
○ 사무국장 원민식 LCD TV에도 컴퓨터를 연결해서 출력해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얼마든지 하면 됩니다.
○ 용정순 위원 500여만 원씩이나 큰 비용을 들여서 설치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고요. 꼭 있어야 되는 것 아니면 되도록이면 부족한 채로 시작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사무국장 원민식 저희도 사무실에 있는 집기는 최대한 활용하는 쪽으로 검토를 했고요. 하여튼 위원님 그런 것을 이해해주시고, 최소한 필요한 것으로 계상을 했다는 것을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대한 절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용정순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권영익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용정순 위원 한 가지만 더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의회동에 여성휴게실에서 탈의도 가능합니까? 지금 속기사 분들이 옷을 갈아입을 데가 없어서 화장실에서 갈아입는 것을 아세요?
○ 사무국장 원민식 네, 알고 있습니다. 꼭 화장실뿐만 아니라 다른 적당한 곳에서도 하는데요. 칸막이를 해서 여직원들이 탈의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용정순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권영익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마는 토론은 생략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0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13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0분 산회)
○ 출석위원
권영익김동희이경식류화규조경일송치호한상국용정순
○ 의회관계공무원
수 석 전 문 위 원 서광호
의 사 담 당 함종문
사 무 보 좌 홍종인
기 록 관 리 안경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