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조용기의원 입니다.
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조용기의원 입니다.
시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혁신 의정
조용기 의원
제 목 | 전통시장을 익숙함 속의 새로움이 가득한 공간으로의 리뉴얼(Renewal) | |
---|---|---|
발언자 | 조용기 | |
회기 | 제246회 | |
일시 | 2024-02-05 | |
안녕하십니까? 조용기 의원입니다.
먼저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재용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전통시장의 역할을 재편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전통시장은 할머니의 따뜻한 손길로 만든 떡, 아버지의 땀방울로 기른 야채, 그리고 어릴 적 추억의 과자까지, 우리의 일상과 연결된 수많은 이야기를 간직한 채 시대가 변해도 우리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문화와 추억의 공간인 것입니다. 하지만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행한 2022년 전통시장·상점가 점포경영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9년 이후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차츰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원주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낙후된 시설환경 개선에 주력하다 보니 내적 경쟁력 강화에는 다소 미흡하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제는 그간의 추진정책에 대한 효과성을 진단해보고 새로운 정책의 방향성을 정립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에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킨 우수사례를 살펴보고, 원주시만의 ‘특성화 시장’을 만들어 국내외 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명소로 거듭나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소비트렌드에 발맞춰 전통시장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광장시장’은 고유의 전통성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하여 젊은 세대를 사로잡는 데 성공한 좋은 사례입니다. 경험중심의 소비와 다양한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오늘날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다채로운 이벤트와 체험프로그램, 트렌디한 디자인의 상품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연령층의 욕구에 부응하는 전통시장의 맞춤형 공간이 필요합니다.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풍물시장은 시장 전체를 무지개색으로 구분한 ‘청춘1번가 테마존’을 조성, 다양한 연령층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통해 MZ세대에게는 복고감성을 자극하고, 그 이전 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7080 교복 대여 서비스와 다방, 오락실, 만화방 등 다채로운 오락 공간은 추억을 되새기며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공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셋째,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메뉴 개발과 컨설팅, 그리고 상인들의 지속적인 자구노력이 필요합니다.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상인들의 협력과 전문가의 지원이 중요한데,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충청남도 예산군에 위치한 ‘예산시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예산시장은 최근 할머니와 밀레니엄세대가 합쳐진 ‘할매니얼 열풍’으로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가운데 중요 콘텐츠로 급부상한 ‘먹킷리스트’로 큰 성공을 거둔 관광콘텐츠 특화시장입니다. 다양한 메뉴 개발과 지역 특색을 살린 결과인데, 연간 300만 명이 다녀가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고, 청년창업의 메카로 지역경제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을 가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인들의 지속적인 노력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원주시 역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한 전통시장의 시각화와 인구이동 패턴 및 소비경향을 반영한 원주시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익숙함 속에 새로움이 가득한 공간으로 리뉴얼해야 합니다. 또한 각 점포의 장점과 특색을 최대한 살리는 메뉴를 개발,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와 추억이 담긴 전통시장이 다시 한번 활기를 찾기를 기대하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