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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의 권한

의결권
의결권은 자치단체 또는 의회자체의 의사를 결정하는 권한이다. 이 의결권에 따라 조례를 제정‧개폐하고, 예산안과 결산을 심의‧확정‧승인하는 등 법령과 조례에 따라 의회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과 중요 정책을 심의‧의결한다. 우리나라 지방의회의 의결권의 범위는 제한적 열거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법령이나 조례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의회의 의결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행정감시권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집행 상태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지방의회의 감시‧통제권은 지방행정사무에 대한 감사권과 조사권에 따라 구체화된다. 그리고 단체장 및 보조기관(공무원)의 출석답변요구, 자료요구, 보고요구 등에 의해서도 감시기능을 수행한다.
자율권
자율권이란 지방의회의 조직과 운영에 있어서 국가나 집행기관 등 외부기관으로부터 관여나 간섭을 받지 않고 스스로 규율하는 권한을 말한다. 지방의회의 자율권은 회의규칙 제정권, 회의의 개폐 및 회기 결정권, 질서유지권, 의원의 징계 및 자격심사권, 의장‧부의장 불신임권, 내부조직권 등을 들 수 있다.
보고 및 서류제출 요구권
의회는 집행부의 사무를 감시하기 위하여 일정한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요구할수 있으며, 감사와 조사 그리고 안건의 심사와 직접관련이 있는 서류의 제출을 시장에서 요구할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선거권
의회는 선거에 의해서 의사를 결정하기도 한다. 이 선거권중에는 의회 내부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선거권과 지방자치법등의 법령 에 의하여 주어지는 선임권으로 구분된다.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선출, 결산검사위원 선임)
청원수리권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지역주민이 지방의원 1명 이상의 소개를 받아 제출하는 청원을 수리하고 이를 처리하는 권한을 가진다.
의견제시권
지방의회는 그 자치단체의 공공이익을 위해서 당해 자치단체의 집행기관, 중앙정부, 다른 자치단체, 기타 공공‧민간단체 등 외부기관에 대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제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의견제시권은 지방의회의 의결권과 감시권에 대한 보완적이고 부가적인 권한이라 할수 있다.
서류제출요구권
지방의회는 집행기관의 사무에 대한 감사와 조사, 그리고 안건의 심사와 직접관련이 있는 서류의 제출을 단체장에게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출석요구권 및 질문권
지방의회의 본회의나 위원회에서는 행정사무집행 또는 안건심사와 관련하여 질의 또는 질문하기 위해 단체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리고 지방의회가 휴회‧폐회중이라도 자치단체의 행정에 대하여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아 볼 수 있도록 ‘서면질문’제도를 두고 있다.
보고받을권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집행기관의 행정처리에 대해 보고를 받는다. 집행기관의 보고대상은 자치법령이나 다른 법령에 따라 지방의회에 보고하도록 한 사항을 말한다.
청구권
지방의회는 단체장에게 일정한 행위를 해 줄 것을 청구하는 권한이 있다. 주민투표법 제9조에 따라 지방의회는 단체장에게 주민투표 실시를 청구할 수 있다. 이는 지방의회가 단체장에게 일정한 사항을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하는 「건의」와는 법적 성격이 다르다.
지방의회의 「건의」는 다른 기관이나 단체장에게 법적근거 없이 요청하는 것으로서 단체장 등은 이 건의에 기속되지 않는다. 그러나 「청구」는 법적인 근거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단체장은 이 청구에 기속되게 된다.